인스타그램브랜딩, 이제는 선택이 아닌 생존입니다.

2025-04-01





"사장님, 요즘 가게 인스타그램 좀 하세요?"


이 질문을 받으셨을 때, 어떤 표정을 지으셨나요? 


바쁘기도 하고, 무엇을 올려야 할지도 모르겠고, 팔로워도 별로 없는데 굳이 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드셨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사장님의 인스타그램은 이미 '첫인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브랜딩없는 계정, 떠나는 손님들



어느 날, 친구와 함께 점심 식사할 식당을 찾던 손님이 있었습니다.


포털 검색 대신 인스타그램을 열고, 위치 기반으로 근처 맛집을 찾아보다가 한 가게 계정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피드에는 메뉴 사진도 없고, 가게 내부 사진도 없으며, 최근 게시물은 몇 달 전 이벤트 공지만 덩그러니 남아 있었습니다.


후기나 손님 사진도 없어 분위기를 짐작할 수 없자, 손님은 바로 다음 가게로 넘어갔습니다.


이처럼 요즘 소비자들은 메뉴보다 분위기, 설명보다 느낌을 먼저 보고 결정합니다.


인스타그램 피드는 이제 '가게의 얼굴'이자, 방문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요즘 대부분의 소비자는 검색보다 인스타그램을 먼저 켭니다. 


어떤 분위기인지, 메뉴는 어떤지, 최근에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죠. 


그런데 계정에는 몇 달 전 올린 게시물 하나, 리뷰 하나 없이 휑한 피드가 보인다면?


"아, 여긴 좀 아닌가 보다."


이 한마디로 끝나는 것입니다. 단 몇 초 만에요.



인스타그램은 단순한 홍보채널이 아닙니다




많은 자영업자분들이 인스타그램을 광고판처럼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인스타그램은 신뢰를 쌓는 공간입니다.


인스타그램 브랜딩이란, "이 가게는 뭔가 다르다"는 인상을 고객 머릿속에 심는 작업입니다. 


이 인상은 아주 사소한 일관성에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색감, 폰트, 사진의 분위기, 말투 등이죠.


어떤 가게 계정은 늘 따뜻한 말투로 손님을 반기고, 어떤 곳은 짧지만 센스 있는 문구로 매력을 어필합니다. 


브랜드란 결국, 그런 '느낌'의 총합인 것입니다.



잘 운영되는 계정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1) 프로필은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역명, 업종, 고객에게 돌아갈 혜택이 포함된 문구가 핵심입니다. 

예: [대구 수제버거 맛집] / 지금 방문 시 감자튀김 무료 제공



2) 스토리 하이라이트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메뉴, 위치, 후기, 이벤트 등은 보기 쉽게 구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손님들은 탭 한 번으로 모든 정보를 확인하길 원합니다.



3) 피드는 통일감 있게 유지합니다  


필터, 촬영 구도, 색감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면 전문성이 느껴집니다. 

제품 하나하나보다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오는 '신뢰감'이 더 강하게 작용하죠,.



4) 사장님의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사람'에 끌립니다. 

창업 이야기, 일상 속 고민, 노력하는 모습이 담긴 게시물은 인간적인 매력을 전달합니다.



꾸준한 운영을 위해서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장님들이 인스타그램을 2~3주 운영하다가 포기하십니다.


 바쁘기도 하고, 무엇을 올릴지 몰라 중단하게 되죠.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운영 루틴'입니다.


예를 들어,


  • 월요일: 이번 주 신메뉴 소개

  • 수요일: 고객 후기 리그램

  • 금요일: 사장님의 한마디 혹은 일상 사진



이처럼 요일별로 콘텐츠 주제를 정해두면 매번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주말이나 휴무일에 미리 사진과 글을 만들어 예약 발행해두면 훨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죠.




브랜딩의 완성, 고객의 입에서 나옵니다.


어느 날 한 손님이 말했습니다. 


"사장님 인스타그램 보고 꼭 가보고 싶었어요!"


이 한마디야말로 인스타그램 브랜딩이 왜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고객이 느낀 이미지가 곧 브랜드의 정체성이 되는 것이지요.


처음에는 어렵고 어색하더라도, 진심을 담아 꾸준히 만들어간 인스타그램 계정은 아직 사장님의 가게를 모르는 고객조차도 직접 방문하게 만드는 힘을 가집니다.


이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사장님의 인스타그램은 가게의 얼굴인가요, 아니면 그냥 방치된 계정인가요?


세상에 말을 거는 가장 쉬운 도구, 인스타그램으로 사장님의 브랜드를 말해보세요.


처음이더라도, 서툴더라도, 진심은 반드시 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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